개발이야기
유니티 2D 게임 만들기 4편 : 캐릭터 이동 및 간단한 스크립트 작성
게임교수
2025. 3. 31. 16:4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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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 글에서는 간단한 캐릭터 이동 시스템을 만들고, 스크립트를 추가하여 게임 로직을 구현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.
1) C# 스크립트 작성
유니티에서는 C#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게임 로직을 구현합니다.
- 스크립트 생성:
- Assets 폴더에서 Create > C# Script를 클릭하여 새로운 스크립트를 생성합니다.
- 스크립트의 이름을 PlayerMovement로 지정합니다.
- 스크립트 열기:
- 스크립트를 더블 클릭하여 Visual Studio 또는 기본 코드 편집기로 엽니다.
2) 캐릭터 이동 코드 작성
csharp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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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sing UnityEngine; public class PlayerMovement : MonoBehaviour { public float moveSpeed = 5f; void Update() { float horizontalInput = Input.GetAxis("Horizontal"); float verticalInput = Input.GetAxis("Vertical"); Vector3 movement = new Vector3(horizontalInput, verticalInput, 0); transform.Translate(movement * moveSpeed * Time.deltaTime); } }
이 코드는 플레이어의 입력을 받아 가로 및 세로 이동을 처리합니다.
3) 스크립트 연결
- Player 오브젝트에 스크립트 추가:
- 씬에서 이동할 오브젝트를 선택하고, Inspector 창에서 Add Component 버튼을 클릭하여 PlayerMovement 스크립트를 추가합니다.
- 게임 실행:
- 플레이 버튼을 눌러 게임을 실행하고, 키보드로 캐릭터를 이동시킬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.
4) 기본적인 충돌 처리
- Collider 추가:
- 게임 오브젝트에 BoxCollider2D 또는 CircleCollider2D를 추가하여 충돌을 감지할 수 있게 합니다.
- 충돌 처리 스크립트 작성:
csharp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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void OnCollisionEnter2D(Collision2D collision) { if (collision.gameObject.CompareTag("Obstacle")) { // 충돌 처리 로직 } }
이 4개의 글은 유니티 2D 게임 개발의 기초부터 시작해, 실질적으로 게임을 만들 수 있는 단계까지 안내합니다. 각 글은 유니티를 처음 접하는 사람도 이해할 수 있도록 세부적으로 설명되어 있어, 게임 개발에 대한 자신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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